2014년 8월 18일 월요일

모바일 RFID에 기반한 유비쿼터스 전시공간 비즈니스 모델 설계 및 사례 연구

모바일 RFID에 기반한 유비쿼터스 전시공간 비즈니스 모델 설계 및 사례 연구

Design and Analysis of Business Model using Mobile RFID in the Exhibition Space and its Cases


공유하기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미술관이나 박물관과 같은 전시공간에서 모바일 RFID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한다. 기존의 전시공간에서 관람객이 겪을 수 밖에 없었던 정보 취득 및 저장의 제약성 등과 같은 한계점이 모바일 RFID를 통한 연결완전성(Seamlessness)에 의해 극복될 것으로 판단하고, 관람의 목적만을 가지고 있던 전시공간이 모바일 RFID를 통해 상거래(Commerce)와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요소가 가미된 역동적인 공간으로 변화될 것으로 판단하여, 전시공간에서 모바일 RFID를 활용하여 수행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시나리오를 제시한다. 또한, 제안하는 비즈니스 모델 수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이슈에 대하여 고찰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며, 수익 시뮬레이션을 통한 전시공간 사업자의 사업 참여 조건(Working Condition)에 대하여 검토한다. 그리고 이후 전시공간에 부착되는 각 태그의 가치를 태그평가 모델(Tag Evaluation Model)을 통하여 검토한다.
영어 초록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new business model using mobile RFID in exhibition spaces such as museums and art galleries. Using mobile RFID, the exhibition space is expected to be evolved from a simple media space only for the exhibition to an extended space integrating media, commerce and entertainment. This paper proposes a u-Exhibition business model and its scenario in the u-Exhibition space. We discuss the real-world issues for the implementation and show the ways of investigating working conditions for the business model through revenue simulation and analyzing the expected value of tag installed on the exhibition space by so-called ‘tag evaluation model.’
목차
1. 서론
2. 전시공간 관람 시스템의 비교
3. u-전시공간 비즈니스 모델
4. 전시공간 사업자의 사업 참여 조건
5. 태그 평가 모델에 의한 분석
6. 관련 연구 및 사례
7.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소개
키워드 상세서지
  • 발행기관 :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 자료유형 : 전자저널 논문
  • 등재정보 : KCI 등재
  • 작성언어 : 한국어
  • 파일형식 : Text PDF
  • KORMARC 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